교육(education)

자비출판 비용

재밌는경쟁 2021. 9. 14.

자비출판 비용은 일반적으로 도서의 페이지수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100쪽을 기준으로 약 150만원 입니다.

그러나 출간 비용이나 페이지가 추가될 때마다 비용의 변화가 있는데요. 이는 자비출판 시스템을 이해한다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자비출판이란?

글자 그대로 저자가 출판업체에 비용을 주고 책을 내는 출판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판권은 저자가 가지게 되며, 나머지 콘텐츠에 대한 유통, 마케팅, 디자인 등은 출판사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장점

자비출판의 장점은 기획출판과 다르게 저자의 비용이 상당수 들어가기 때문에 인세가 상대적으로 차이가 큽니다. 예로 기획출판의 경우 약 10% 정도가 인세인 반면 자비출판은 50% 정도로 인세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단점

자비출판의 단점은 첫째로 당연히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페이지 양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며, 출판사 입장에서는 이런 출판비용이 매출과 수익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페이지당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물론, 출판사에 따라서 페이지 수당 책정되는 것이 아닌 정찰제로도 운영되는 곳도 있습니다.

 

 

자비출판 시 준비사항

자비출판에서 가장 중요한 준비사항은 '양질의 원고'입니다. 이는 인세와도 관련이 있기에 당연한 것이며 출판 비용을 저자가 부담하는 대신 출판사에서 마케팅 등을 해주지만 결국엔 양질의 원고로 좋은 책이 될 수 없는 글이라면 투자한 출판비용을 날리는 셈이 되니까요.

 

더하여, 이런 자비출판의 경우 비용이 출판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내 상황에 맞는 출판사를 찾아본 뒤 출판을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