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손해평가사 현실 : 아버지가 이번에 합격한 이야기 3편

재밌는경쟁 2021. 10. 7.

손해평가사 현실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다른 글들을 비판하고자 하는 생각은 결코 없지만, 대부분의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들이 손해평가사 현실에 대해 표면적인 부분 혹은 시험 등에 관한 이야기들이 전부여서 3편을 적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손해평가사의 업무 등이나 현실을 알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그전에 손해평가사의 시험정보나 기본적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6.17 - [교육(education)] - 손해평가사 연봉 난이도 전망 아버지가 실제로 도전한 이야기

 

2021.06.19 - [교육(education)] -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아버지가 실제로 도전한 이야기 2편

 

 

손해평가사 현실

시험의 난이도

약 1달전에 시험이 손해평가사 시험이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아쉽게 아버지께서 떨어지셨지만, 채점을 해본 결과 올해의 경우 1차는 80점 이상 2차는 턱걸이로 붙으셨다고 합니다. 참 다행이죠? 결과는 나와봐야 알겠지만요.

 

아버지 말씀에 따르면 금년은 작년에 난이도가 쉽게 나왔기 때문에 보다 어려운 난이도로 출제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말씀이 현실이 셨다고 하네요.

 

특히나 2차의 경우 작년에는 시간이 없어서 풀이를 답안지에 옮겨적지 못하여 떨어지셨지만, 올해는 그와는 다르게 시험의 난이도 자체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특히나 공식을 암기하고 외우는 풀이문제가 대부분인 2차의 경우에는 분별력에 있어서 항상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만약 앞으로 손해평가사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이 부분을 꼭 기억하시어 2차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업무

손해평가사의 일반적인 업무는 농작물에 대한 손해평가 등이지만, 실제적인 업무나 환경은 일반적인 국가자격증과는 사뭇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기사와 같은 국가자격증의 경우, 기업의 우대 자격증 혹은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손해평가사의 경우 아직은 기업에서의 채용은 드문 편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손해평가사는 감정평가사와 엇비슷하게 나라에서 일거리를 주는 것이죠.

 

예로, 경상북도 청도군에 농작물 피해가 있다고 하면 그 부분을 조사하는 일거리를 손해평가사에게 부과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 특성상 전국을 돌아다니실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취업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아직은 계약직 등만의 채용이 대부분이기에 손해평가사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수입 및 연봉

손해평가사의 수입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죄송하게도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근무하시고 계시는 아버지의 선배분께서는 약 90에서 100일 정도 일하시며 약 3천만 원의 급여를 받으셨다고 합니다. 또한 일급의 경우 약 2-30만 원 선으로 책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점은 나라에서 직접 일거리를 주기 때문에 많지 않은 근무일수와 안정적인 수입이며, 반대로 단점은 근무일수가 적기 때문에 큰 급여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합격률

손해평가사의 합격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 손해평가사 현실은 시험 등이 시스템적으로 미흡하다고 하오니 절대적인 난이도가 아닌 참고하는 지표로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망

손해평가사의 전망은 현실적으로 상단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려운 시험체계에 비해 많지 않은 업무량과 급여 등으로 아직까지는 불안정한 자격증입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들을 반대로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예로, 공인중개사 자격증도 초기에는 아무나 딸 수 있을 정도로 쉽다고 하고, 업무도 굉장히 불안했었죠. 그러나 지금은 어떤가요?

 

답은 바로 이런 부분에 있습니다.

 

손해평가사의 전망 및 현실 또한 지금은 아직 미비할지언정, 추후에 기상악화 등으로 그 업무의 영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며, 친환경사업 및 정책 등이 넓어지는 지금 관련 수요가 더해질 가능성도 높죠.

 

그렇기 때문에 그나마 난이도가 더 어려워지지 않을 때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담으로 물론 아버지는 자연인 하시려고 준비하셨습니다. 수입이 안정적이니까요.

 

 

참고하면 좋은 글

2021.06.22 - [정책과 제도(policy)] - 태양광 설치 지원금

 

태양광 설치 지원금

요즘 굉장히 핫한 사업이 있습니다. 바로 태양광 발전 사업이죠. 오늘은 정확히 태양광 발전 사업이 어떤 사업인지와 태양광 설치 지원금, 정부 및 지자체 지원 등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태양

mujagjung-nomad.tistory.com

 

댓글